🚗전기차/⚡모델Y RWD

테슬라 모델 Y 겨울철에도 8km/kWh 전비 주행 방법

아잼씨 2025. 3. 2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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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Y를 인수한 지 어느덧 한 달이 됐습니다.

그간 2,000km 이상 달렸구요.

전기차는 내연차랑 달라서 신경써야할 요소가 한 두 가지가 아니죠?

그 중 압도적으로 신경쓰이는 부분은 바로 주행가능 거리더라구요.

한 번 풀충전하면 300km를 달려야 하는데, 겨울철이다보니 만만찮아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전비 주행을 하게 되고 난폭운전은 피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몇 번 달리고 나니 "아, 이 정도면 여유있게 운전하겠구나." 싶은 전비 주행 방법을 찾았어요.


환산해보면 8km/kWh 나올 때도 있어서 놀랬습니다.

충전하기 직전에 30% 이상 남아있고,
그대로 더 달려도 100km 이상은 달릴 수 있더라구요.

(자체 계산에서는 180km 달릴 수 있다고 나오긴 하는데 명백한 구라인 거 같습니다.ㅋㅋ)

모델 Y 2,000km 주행. 300km 주행 후 전비가 8.196km/Wh가 나옴.
실제 제 모델 Y 주행기록입니다. 122Wh/km = 8.196km/kWh


⚡전비주행의 핵심 : 최대 효율 속도 알기⚡

온도에 따른 모델 S 속도별 주행가능거리


모든 온도에 공통적으로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빠르면 주행가능거리가 짧아지죠.

내연차와는 다른 전기차의 특징입니다.


모델 S 그래프를 참고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차종이긴 하지만 전기차 대부분이 비슷한 그래프 형태를 갖고 있어요.


그래프를 보면 35~40mph(약 55~65km/h)에서 주행가능거리가 최대입니다.

통상적으로 시내주행하는 속도가 전기차에게는 최적의 속도죠.


🐢저속에서는?

너무 느리면 모터 효율이 낮아지고 에너지 소모가 많아집니다.

신호 대기, 정차 후 가속이 많으면 주행거리는 그만큼 줄어듭니다.


🫏고속에서는?

고속에서 공기 저항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필요 동력이 커집니다.

특히 60mph(약 95km/h)부터 증속할 때마다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80mph(약 130km/h)가 넘어가면 최대 수준의 2/3 수준의 주행가능거리를 보여줍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얼마가 좋을까? 95km/h🏁


대부분 고속도로는 제한속도 100km/h 입니다.
100km/h나 과속, 초과속으로 주행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전기차 효율을 생각하면 그보다 느리게 다니셔야 합니다.
속도는 85~95km/h를 추천드립니다.

고속에서는 1km/h 차이도 유의미한 속도이기에 느리게 가는 게 좋겠지만,
올바른 고속도로 운전 요령은 아니죠.

고속의 교통흐름과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도를 고려하면 95km/h가 좋습니다.
85km/h로 달리면 100km를 1시간 10분이 걸리고,
95km/h로 달리면 100km를 1시간 3분이 걸립니다.
3분 차이는 감당할 수 있더라도 10분이 계속 누적되면 운전시간이 상당히 늘어납니다.
100km 이내 거리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편도 150km만 되어도 15분, 5분 정도로 갭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타협볼만한 속도가 95km/h 인거죠.


🚩시내 전비주행은? 40~60km/h🚩

30/50km/h 도로가 많은 게 현실이지만
전기차는 그보다 빠른 속도가 전비에 좋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과 같은 특정구역에서는 30km/h 미만으로 다녀야 하지만,
웬만큼 속도를 낼 수 있다면 전비에 좋습니다.

가능하면 50km/h 이상으로 다니는 게 좋은데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서는 교통흐름이 지키면서
급격한 출력 변화를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네요.


🤔그 외 갖춰야할 운전요령🤔


속도를 지키더라도 기본적인 운전요령이 따라와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 여유있게 시간 계획하여 이동하기
  • 급가속, 급제동 줄이기
  • 크루즈 컨트롤 활용
  • 회생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
  • 공기압 체크, 불필요한 하중 제거
  • 저속에서는 예측 운전과 부드러운 주행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 전비운전 하셔서

즐겁고 편안한 장거리 운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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