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콤보 어댑터 가격 안 내림?”
테슬라 유저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질문이에요.
과도하게 높다고 체감되는 가격이니까요.
20만 원에서 30만 원대로 뛸 때도...
30만 원대에서 45만원까지 찍은 지금도.
테슬라 신규 오너들은 할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 년만에 두 배 뛰어버린 DC콤보 어댑터 가격이
기존, 신규 오너 모두에게 공감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어찌됐든,
국내 표준인 CCS1 충전기(DC콤보)를 쓰기 위해선
결국 어댑터를 따로 사야 하는 구조.
그리고 그걸 사기엔 망설여지는 가격.
"시간이 지나면 싸지겠지?"
그런데 아잼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려갈 가능성? 없지 않을까요?"
그 이유를 생각해보며 크게 4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 1. DC콤보는 ‘비주류 규격’ 🕳️
테슬라가 기본 사용하는 건 NACS 포트입니다.
DC콤보(CCS1)가 표준 규격인 곳은 우리나라와 미국이었습니다.
유럽은 CCS2, 일본은 CHAdeMO, 중국은 GB/T를 씁니다.
전 세계 기준으로 보면 DC콤보는 한정된 시장에 불과해요.
그런데 그 와중에 NACS 가 미국 표준 규격으로 채택이 되었죠?
DC콤보 어댑터 신규 수요는 한국 뿐인 상황이 된 겁니다.
생산량은 적어지고, 원가가 어찌됐든
한국 테슬라 오너들은 충전 환경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사야겠죠.
🙎 2. 테슬라의 ‘락인 전략’ 🙎
그런 와중에 테슬라는 자체 충전망 - 수퍼차저를 확장 중입니다.
물론, 그 확장세가 빠르진 않지만 꾸준합니다.
- V3 슈퍼차저: 최대 250kW
- 앱 통합 결제충전
- 효율 + 위치 편의성 강화
사용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편합니다.
저도 얼마 전에 수퍼차저를 써보니
진짜 초간단, 초급속 그 자체.
주차하고, 충전기 들고, 충전포트 열고, 꽂고 끝.
결제는 미리 등록된 카드로 알아서 결제.
다만 아직까지는 수퍼차저 접근성이 좋진 않습니다.
그런데 어댑터를 저렴하게 팔면, 수퍼차저를 굳이 찾아가서 쓰질 않겠죠.
즉, 수퍼차저가 보급 중이니 락인 전략을 구사하는 거 아닐까요.
"DC콤보 어댑터는 ‘비상용’으로 구비해둬라."
는 거죠.
🚩 완속 어댑터? 그건 다른 포지션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J1772 어댑터는요?
완속 어댑터는 충전 기본 옵션이에요.
그래서 기본 제공하거나 'SHOP>충전'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팔아요.
급속인 수퍼차저와 완속 AC 충전기는 포지션이 다릅니다.
충전 특성과 체감되는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이죠.
반면 DC콤보 어댑터는
타사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도구.
수퍼차저와 겹칩니다.
DC콤보 어댑터의 편의성만큼
→ 가격은 높은 포지션 유지
→ 슈퍼차저 사용을 유도하는 전략의 일환일 수 있어요.
✊ 3. 제품 보장을 위한 정품 사용 ✊
알리익스프레스 보면 DC콤보 어댑터 많아요.
10만 원도 안하고 품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근데 고장 나면?
→ 테슬라 공식 A/S는 못 받습니다.
- 워런티 미적용
- 충전 에러
- 차량 문제 발생 가능성
건전지 충전하는 것도 아니고
KC 인증 받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위험부담을 안고 가고 싶진 않겠죠?
"몇 천만 원 짜리 차를 40만원때문에..."
그래서 "무서워서" 정품을 사게 됩니다.
가격 인하 요인이 없는 거죠.
⚔️ 4. 경쟁 사업자의 등장 ⚔️
그리고 이런 흐름도 시작됐죠
- 워터(Water) / 국내 NACS 규격 충전기 등장
- 수퍼차저 / 충전 가격 인하, 타사 차량 시범 개방
특히, 워터의 경우 수퍼차저보다 발빠르게
고속도로 휴게소에 NACS 충전소를 확보했습니다.
심지어 휴게소 충전 가격은 일부 회사 완속보다 싸요.
DC콤보 어댑터를 사는 이유가 뭘까요?
장거리 이동처럼 급속 충전을 위해 사용하죠?
급속 충전 위주가 아니라면 그 때만 사용할 겁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DC콤보 어댑터가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테슬라가 굳이 가격을 낮추고 팔 필요가 없죠.
테슬라 입장이라면 수요가 있는 지금 시장에서
제값 받고 손 터는 것이 훨씬 유리하겠죠.
🔗 참고할 만한 링크
📌 정리 : 이유있는 고가, 낮은 할인 가능성
한국은 아직도 CCS1 중심입니다.
아직은 국산 전기차 포트도, 충전기 인프라도 CCS1 중심입니다.
지금 당장은 어댑터 수요가 계속될 거예요.
하지만 흐름은 다릅니다.
- 미국은 NACS 규격을 표준화 중
- GM, 포드는 NACS 채택을 공식 발표
- 한국은 아직 전환 선언은 없지만
여론은 CCS1 유지로 인해 ‘갈라파고스화 우려'
아잼씨의 판단은 이렇습니다.
“DC콤보 어댑터는 지금도 비싸고,
앞으로도 크게 싸지진 않을 거예요.”
그건 단순히 부품값 때문만은 아니고,
테슬라의 생태계 전략, 시장 흐름, 기술 방향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 거죠.
사야 한다면 상태 좋은 중고를 사는 것이
괜찮은 판단일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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